옵티머스2x나 갤럭시S와 같은 안드로이드폰은 구글의 공개플랫폼인 안드로이드OS를 사용하기 때문에 각 사에서 개발한 런처 프로그램 정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능이 같다. 또한, 해당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이동통신사의 어플리케이션 마켓도 다른 점이라 할 수 있겠다. 지금 소개하는 팁이 옵티머스2x에서 만 테스트한 기능들이지만 다른 안드로이드폰에서도 한두가지르 제외하고는 대부분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.
테스트 환경은 아래와 같다.
- 테스트 폰 : LG 옵티머스2x(LG-SU660)
- Android 버전 : 2.2.2
- 커널 버전 : 2.6.32.9
- Android 버전 : 2.2.2
- 커널 버전 : 2.6.32.9
■ 문자 입력 시 제스쳐 이용하기
안드로이드폰에는 핸드폰의 동작을 인식하여 처리하는 '제스쳐'라는 기능이 있다. 특정 버튼을 길게 누르거나 폰을 기울이거나, 좌/우 측을 톡톡 치는 등의 제스쳐를 감지하여 반응한다.
■ 텍스트 일부 만 선택하여 복사하기
주소록이나 메모 어플, 웹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할 때, 화면을 터치한 채 약 2초가 지나면 화면에 보이는 모든 텍스트를 모두 복사하거나 잘라내기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뜬다. 이것도 요긴하게 사용하긴 하지만 PC처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텍스트 만 복사하거나 잘라내야 할 경우가 종종 있다.
■ PC에서 스마트폰을 조작한다(옵티머스폰 에서만 작동)
스마트폰을 USB나 블루투스로 PC에 연결한 후 스마트폰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듯이 PC의 마우스로 스마트폰을 조정할 수 있다. 이것을 OSP(On-Screen Phone)라 하며 옵티머스Q와 옵티머스2x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.
OSP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"옵티머스Q의 새로운 기능 OSP! 핸드폰이 PC 안으로 들어왔다."에서 볼 수 있다.
■ 간편하게 WiFi 및 블루투스의 상세설정
일반적으로 WiFi나 블루투스의 상세 설정을 하려면 '안드로이드 설정'에서 해당 기능을 찾아가기 마련이다. 하지만, 최신의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상당 알림줄에서 바로 해당 기능의 상세 설정으로 이동할 수 있다.
이 밖에도 수많은 팁들이 존재한다. PC도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수많은 유틸리티와 숨어있는 기능들이 있어서 훨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듯이 스마트폰도 조금 만 관심을 가지면 지금보다는 몇배나 좋은 기기로 이용이 가능하다. 그렇다고 스마트폰에 대해 따로 공부하는 것은 좀 그렇고 보이는 팁들 만이라도 익히면 좋을 것이다.